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

교육목표

01. 교육비전

다문화 통합사회구현을 위한 상담복지인재 양성

02. 인재상

- 창의적 전문인: 국제화와 지역화의 사안인 다문화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
- 사회에 봉사하는 협력인: 자신을 뛰어넘어 사회에 대한 공동체 의식을 갖고 협력하는 인재
- 윤리적 포용인: 인간에 대한 편견 없는 열린 마음으로 상담복지 실천현장에서 고도의 윤리의식을 갖춘 인재

03. 학과의 교육목표

- 상담복지 전공실무 능력 극대화
- 다문화 역량 함양
- 인류애 감성능력 배양

04. 전공 역량의 구조

05. 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의 전공 역량

  • 구분 전공역량 정의
    (전공 교육과정에서 필요한)
    선문 핵심역량
    공동체 인성 역량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합리적인 가치와 태도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
    문제해결 역량 비판적, 창의적 사고를 통해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산출해낼 수 있으며, 당면 문제를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, 적용할 수 있는 능력
    의사소통 역량 언어적,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여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
    팀워크 역량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내외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원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
    지역공생 역량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역연계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
    전공 특성화 역량 상담심리 역량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내담자에 대한 평가 및 상담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
    사회복지 역량 인간의 욕구와 사회문제에 대응하여 클라이언트가 보다 인간다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원조할 수 있는 능력
    다문화 역량 다문화에 대한 민감성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문화 내담자에 대한 개입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

06. 교과목과 핵심역량 연관성 분석표

      자료관리 : 학과 전체 콘텐츠 관리
    담당 : 이성수    학과사무실 : 041-530-2509/2568